본문 바로가기
재태크

**"국장 탈출은 진짜 지능순? 국내 vs 미국 주식 투자, 장단점 비교분석"**

by ideas1851 2025. 5. 14.

 

자세히 알아보기

 

국장 탈출, 왜 똑똑한 투자자들의 선택일까?

주식 시장, 즉 증권 시장은 수많은 상장 기업들의 주식이 거래되는 곳입니다. 상장사란 특정 요건을 충족하여 주식이 증권 시장에 등록된 회사를 의미하죠. 주식 보유량은 곧 해당 기업에 대한 지분 투자 비율을 나타내며, 특히 최대 주주의 경우 기업 운영에 대한 권한까지 가질 수 있습니다.

기업이 증시에 상장하는 주된 이유는 외부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유치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자기 자본만으로 수익을 독점하는 것이 이상적일 수 있지만, 사업 확장에는 한계가 따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국내 기업은 창업주가 회사를 일정 규모로 키운 후 증시에 상장하는 방식을 택해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식은 자녀에게 상속되어 세습 경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구조는 몇 가지 문제점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국내 증시, 무엇이 문제인가?

흔히 "국장(국내 증시) 탈출은 지능순"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왜 이런 이야기가 나올까요? 미국 증시는 꾸준한 우상향을 보이는 반면, 국내 증시는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크고 장기적인 주가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배당금입니다. 미국 주식은 안정적인 배당금과 배당 성장을 제공하여 투자자가 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국내 주식은 오너 일가의 상속, 경영권 승계 등의 이슈에 따라 주가가 크게 변동하며 배당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실제로 국내 굴지의 대기업조차 상속세 문제로 주가가 하락하고 배당금이 증가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다른 기업들의 경우, 10위권 안에 들더라도 안정적인 배당을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경영권 분쟁 또한 주가 변동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해외 주식은 무조건 답일까?

그렇다면 해외 주식은 꾸준히 성장할까요? 코스피 지수를 예로 살펴보겠습니다. 2025년 현재 코스피 지수는 약 2,600선입니다. 20년 전인 2005년에는 1,385포인트였습니다. 코스닥은 같은 기간 동안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반면, 미국 나스닥 종합 지수는 2010년 2,099선에서 2025년 19,459선으로 급격히 성장했습니다.

물론 시장 환경, 대외 관계, 증시 시스템 등 다양한 요인이 이러한 성장률 차이를 만들지만, 그 격차가 너무 크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국장 탈출은 지능순"의 의미

결론적으로 "국장 탈출은 똑똑한 사람 순서"라는 말은 다음 4가지 이유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외국인 및 기관 중심 시장: 개인 투자자가 손해를 보기 쉬운 구조입니다.
  2. 오너 리스크: 승계, 지분 다툼, 사생활 문제 등이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3. 투기성 강한 시장 구조: 테마주, 정치 관련주 등 투기 심리를 자극하는 요소가 많습니다.
  4. 낮은 배당 성향: 장기 투자보다는 단타 매매를 유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해외 주식 투자가 어려웠지만, 현재는 누구나 쉽게 해외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국내 주식 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더욱 확산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결국, 투자자들은 더 나은 수익률과 안정성을 찾아 해외로 눈을 돌리게 되는 것입니다.